드디어 소문만 무성하던 애플의 VR/AR 기기, Vision Pro가 발표되었습니다. 애플은 기기에 대한 정의를 '공간 컴퓨팅'으로 새롭게 내렸는데요. 현실과 가상공간을 넘나들며 기존의 기기도 새로운 환경에서 사용하는 경험을 만들게 된 것 같습니다. 첫인상부터 주요 기능까지 애플의 뉴스룸 및 외신이 전달한 내용을 토대로 살펴보겠습니다.
애플 Vision Pro, 현실과 가상세계를 연결하는 공간 컴퓨팅
애플이 AR 기기를 내놓으면서 가장 공을 들였던 부분은 현실과 가상세계를 '단절'없이 연결하는 점이었던 것 같습니다. 기기의 외관 디자인에서 보이는 첫 인상 역시 3D의 매끄러운 굴곡인데요. 개인적으로는 애플의 사과 로고 곡선을 떠올리게끔 하는 익숙함이 느껴졌습니다. 역시 디테일의 애플답네요. 아래 외신들의 소개글을 통해서 애플 Vision Pro의 특징을 좀 더 살펴보겠습니다.
[Adi Robertson, The Verge] 애플 비전 프로는 애플의 새로운 3,499달러 AR 헤드셋입니다.
수년간의 지연 끝에 애플이 AR 안경에 첫 발을 내딛습니다.
애플은 현실 세계와 디지털 세계를 "매끄럽게" 혼합하는 증강현실 헤드셋 애플 비전 프로를 발표했습니다. 팀 쿡 CEO는 스키 고글처럼 생긴 이 기기에 대해 "보는 것이 아니라 들여다보는 최초의 애플 제품"이라고 말했습니다. 소문대로 별도의 배터리 팩이 장착되어 있으며 눈, 손, 음성으로 제어할 수 있습니다. 3,499달러부터 시작하며 내년 초 미국 시장을 시작으로 연말에 더 많은 국가에서 출시될 예정입니다.
비전 프로는 주로 AR 디바이스로 포지셔닝되어 있지만 다이얼을 사용하여 증강 현실과 전체 가상 현실 사이를 전환할 수 있습니다.
이 장치는 컨트롤러가 없으며, visionOS라는 운영 체제에서 앱 아이콘을 보고 행을 탐색합니다. 탭 하여 선택하고 쓸어 넘겨 스크롤할 수 있으며, 음성 명령을 내릴 수도 있으며, "수십만 개의 익숙한 iPhone 및 iPad 앱"이 자동으로 이러한 방식으로 작동한다고 Apple은 말합니다. 또한 이 헤드셋은 Magic 키보드와 Magic 트랙패드를 포함한 Bluetooth 액세서리를 지원하며, Mac을 연결하여 헤드셋 내부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래쪽을 향하는 카메라는 손이 몸에서 낮게 내려와 있어도 촬영할 수 있습니다.
헤드셋은 전면이 유리로 되어 있고 알루미늄 프레임으로 되어 있으며, 5개의 센서, 12개의 카메라, 양쪽 눈용 4K 디스플레이, 팬으로 냉각되는 것으로 보이는 컴퓨터가 들어 있습니다. 헤드셋 마스크(Apple에서는 '라이트 씰'이라고 부름)와 스트랩(Apple에서는 '헤드 밴드'라고 부름)은 천으로 안감 처리된 모듈식이며, 다양한 얼굴 모양과 머리 크기에 맞게 구부러질 수 있다고 Apple은 설명합니다. 헤드 밴드는 늑골이 있어 머리 뒤통수에 잘 맞으며, 다양한 크기와 스타일의 밴드로 교체할 수 있습니다.
자이스는 안경을 착용하는 사람들을 위해 렌즈에 자석으로 부착할 수 있는 맞춤형 광학 인서트를 개발했습니다. 최대 2시간 동안 지속되는 외장 배터리가 있으며 "유연한 직조 케이블"을 통해 연결할 수 있으므로 주머니에 넣거나 외부 전원에 연결하여 하루 종일 사용할 수 있습니다. Apple은 디스플레이가 전례 없이 선명하고 4K 비디오를 전송할 수 있다고 약속합니다.
이 시스템은 M2를 사용하지만 R1이라는 새로운 칩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주변 사람들로부터 고립되지 않는다고 Apple은 약속합니다. 헤드셋은 EyeSight라는 시스템을 통해 사용자의 눈을 표시하며, 풀 VR을 사용하는 경우 빛나는 화면이 눈을 가려서 사용자가 사용할 수 없음을 나타냅니다. 또한 얼굴을 스캔하여 디지털 '페르소나'(기본적으로 초현실적인 아바타)를 생성합니다. 이 장치는 현실 세계를 풀 컬러로 볼 수 있는 패스스루 비디오를 사용하지만, 메시지 스레드에서 실제 세계로 물체를 끌어오는 등 3D 물체를 실제 공간에 투사할 수도 있습니다.
원격으로 사람들과 대화할 때 공간 오디오를 사용하여 회의실 주변에 FaceTime 참가자를 '비디오 타일'로 배치하는 등의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헤드셋 안에 있는 동안 3D 카메라로 180도 비디오를 캡처하고 "재현"할 수 있습니다. 또한 Apple은 디즈니의 프리미엄 콘텐츠를 포함하여 TV 및 아케이드 콘텐츠를 헤드셋에서 즐길 수 있다고 홍보하고 있습니다.
이 헤드셋은 수년 동안 개발되어 왔으며 여러 차례의 반복과 수년간의 지연을 거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 제품은 팀 쿡 CEO가 애플 제품 라인업에 추가하는 대표적인 제품이 될 것이며, 아직 활성화되지 않은 시장에 진입하는 제품임에도 불구하고 업계 관계자들로부터 찬사를 받고 있습니다. 주요 경쟁자는 게임 중심의 Quest 2 헤드셋으로 비교적 성공을 거둔 Meta가 될 것이며, 범용 Quest Pro에 대한 반응은 엇갈리고 있습니다.
[Kellen Browning, The NewYork Times] Apple, 차세대 대형 제품인 가상 현실 헤드셋 출시
고글에 푸른 빛이 도는 회색과 검은색 Apple 헤드셋이 회사의 세계 개발자 회의에 전시되어 있습니다.
내년 초 출시될 예정인 애플의 새로운 비전 프로 헤드셋은 3,500달러에 증강현실 기능을 제공합니다.
애플은 월요일 현실 세계와 가상 현실을 혼합하는 새로운 하이테크 고글을 출시하면서 수개월간의 기대에 부응했습니다. 비전 프로라고 불리는 3,500달러짜리 이 기기는 "증강 현실"을 제공하고 "공간 컴퓨팅"을 도입할 것이라고 애플은 밝혔습니다.
그러나 이 회사의 세심하게 짜여진 발표에는 '가상현실'이라는 단어가 눈에 띄게 빠져 있어, 이 거대 기업이 이 기기를 대중에게 마케팅하는 데 직면할 수 있는 어려움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가상현실에 대한 관심은 공상 과학 소설에서 대중화된 몰입형 온라인 세계인 메타버스에 대한 아이디어가 팬데믹 기간 동안 주류 대중에게 소개된 후 잠시 고개를 들었습니다. 하지만 사람들이 팬데믹 이전의 일상으로 돌아오고 투자자들이 인공지능으로 눈을 돌리며 이러한 미래 비전을 달성하기 위해 얼마나 많은 기술 혁신이 필요한지 분명해지면서 이 개념은 힘을 잃었습니다.
구글 글래스, 매직 리프, 마이크로소프트의 홀로렌즈, 메타의 퀘스트 프로 등 과거의 가상현실 제품들은 상업적으로 실패했거나 소폭의 성공에 그쳤습니다. 그리고 기업들은 지금까지 가상현실에 없어서는 안 될 것이 무엇인지 입증하는 데 실패했습니다.
분석가들은 내년 초에 출시 될 비전 프로가 적어도 처음에는 상당한 주류 매력을 가질 것으로 예상하지 않습니다. 3,500달러라는 가격이 많은 소비자를 설득하지 못할 수 있기 때문이다.
리서치 회사 Creative Strategies의 소비자 기술 분석가인 캐롤리나 밀라네시는 이 헤드셋이 "대중 시장 소비자를 위한 제품이 될 것 같지 않다"라고 말했습니다. 대신 그녀는 "애플이 가장 자주 시작하는 얼리 어답터와 개발자를 위한 제품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 기기가 폭넓은 인기를 얻지 못하더라도 가벼운 안경과 같이 더 많은 소비자를 겨냥한 가상 현실 제품을 만들 수 있는 유용한 시험판이 될 수 있습니다.
카운터포인트 리서치의 리서치 디렉터인 제프 필드핵은 "애플이 큰 기대를 하고 있는 것 같지는 않다"고 말합니다. "그들은 이것이 시간이 걸리는 진화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필드핵은 애플이 가상현실과 유사한 확장 현실을 뜻하는 XR 시장에서도 선두로 올라설 수 있다고 말했다.
"동급 최고, 동급 최고로 여겨질 것이라고 확신합니다."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디스플레이 품질, 해상도, 재생률, 아마도 밝기, 느낌 등 지금까지 XR의 단점이었던 모든 것들이 엄청나게 개선될 것입니다."
월요일에 열린 Apple의 연례 세계 개발자 회의에 참석한 수천 명의 참석자들은 비전 프로가 시장에 출시될 때 직면할 수 있는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열정을 감추지 않았습니다. 캘리포니아 쿠퍼티노에 있는 우주선 모양의 본사에서 애플 경영진이 이 기기의 기능에 대해 설명하는 동안 참석자들은 환호성을 지르며 박수를 보냈습니다.
대부분 사전 녹화되어 2시간 이상 진행된 프레젠테이션에서 다른 여러 제품에 대해 언급하면서 Apple은 새로운 VR 고글을 사용하는 것이 "마법"처럼 느껴진다고 반복해서 말했습니다.
"우리가 기술을 바라보는 방식과 기술이 우리 삶에서 차지하는 역할을 변화시키는 특정 제품이 있습니다."라고 Apple의 최고 경영자 팀 쿡은 말했습니다. "우리는 Apple Vision Pro가 혁신적인 제품이라고 믿습니다."
스키 고글처럼 생긴 이 헤드셋은 사용자가 주변 환경과 가상 현실을 동시에 보거나 두 가지 모드를 전환하여 한 모드를 강조하거나 완전히 차단할 수 있는 3차원 인터페이스를 갖출 것입니다. 다른 Apple 기기와 마찬가지로 FaceTime 및 Safari와 같은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할 수 있으며, 화면이 사용자 얼굴 앞에서 공중에 떠다니며 마음대로 커지거나 작아집니다. 헤드셋에 부착된 와이어는 배터리 팩에 연결되며, 2시간의 배터리 수명을 제공한다.
이 회사는 사람들이 눈을 스캔하여 장치의 잠금을 해제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고객은 추가 하드웨어 없이 눈, 음성 및 손가락을 사용하여 디스플레이를 이동하고 앱을 열 수 있습니다. 애플은 비전 프로가 개인화된 영화관과 유사한 강력한 사운드 및 시각 시스템을 갖춘 업무 및 엔터테인먼트에 유용한 도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일부에서는 비전 프로가 애플의 성장하는 콘텐츠 포트폴리오를 기반으로 영화, 게임 또는 TV 프로그램과 같은 독점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추측했습니다. 디즈니의 최고 경영자 로버트 아이거(Robert A. Iger)는 잠깐 등장했지만, 비전 프로가 출시되면 디즈니+를 제공한다는 것 외에는 어떤 것도 약속하지 않았습니다.
Apple은 또한 15인치 맥북 에어 노트북과 데스크톱 컴퓨터용 컴퓨터 칩 개선 등 일련의 다른 업데이트와 신제품을 발표했습니다. 이 회사는 컴퓨터, 에어팟, 시계 및 아이폰에 대한 업데이트 된 운영 체제를 도입했으며, 저널 앱, 페이스타임 비디오 메시지 및 휴대폰 홈 화면에 더 큰 시계가 있는 대기 모드와 같은 기능을 도입했습니다.
이번 행사에서 인공 지능에 대한 언급은 거의 없었습니다. 애플은 사진 속 가족 애완동물을 인식하는 기능, 더 나은 자동 고침 문자 기능, 음성 메일의 실시간 필사 기능 등 시리 음성 명령 시스템의 개선 사항을 선보였습니다.
하지만 다른 대기업과 달리 Apple은 인공지능이 회사에 어떤 의미가 있는지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는 피했습니다.
[Ryan Browne, CNBC] 애플의 새로운 헤드셋으로 VR에 진출한 것은 '분수령의 순간'이라고 업계 최고 경영진은 말한다.
애플은 월요일 연례 WWDC 행사에서 비전 프로 헤드셋을 출시하여 쿠퍼티노의 거대 기술 기업이 자체 VR 또는 증강 현실 제품을 출시 할 준비를 하고 있다는 몇 달간의 추측을 끝냈습니다.
"애플의 시장 진출은 업계에 분수령이 되는 순간이며, HTC VIVE가 노력해 온 모든 것을 입증하는 것입니다."라고 그녀는 CNBC에 말했습니다. "이는 VR에 대한 글로벌 시장에 더 큰 자신감을 가져다줄 것입니다."
그러나 그녀는 사용자가 서비스에 액세스하는 플랫폼과 장치에 있어 더 제한적인 애플 서비스 생태계의 "폐쇄적"인 특성이 문제가 된다고 덧붙였습니다.
"Apple은 역사적으로 iOS 제품 및 콘텐츠 배포 플랫폼에 폐쇄적인 생태계를 사용해 왔으며, 이는 새로운 가치 사슬에 있는 개발자에게 제한이 될 수 있습니다. 개발자가 하나의 에코시스템에 갇혀 있으면 도달 범위를 극대화하기 어렵습니다."
Apple은 비전 프로를 통해 사용자가 주변 공간에서 새로운 방식으로 앱을 볼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합니다. 사용자는 눈과 손을 사용하여 앱을 탐색하고 음성으로 검색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는 헤드셋을 통해 공간 오디오가 포함된 3D 영화를 시청하고, 자신의 사진이나 비디오를 보고, 비디오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또한 Microsoft Office 도구 및 Adobe Lightroom과 같은 화상 회의 앱을 통해 업무용으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비전 프로는 개발자가 아이폰에서 iOS용 앱을 개발할 때와 마찬가지로 앱을 개발할 수 있도록 새로운 헤드셋을 위해 특별히 설계된 새로운 공간 컴퓨팅 플랫폼인 비전 OS에서 실행됩니다. 내년 초부터 3,499달러부터 구매할 수 있습니다.
'중요한 순간'
확실히, 애플의 AR 헤드셋에 대한 사람들의 반응은 아이패드와 애플 TV 시리 리모컨의 새로운 기능을 포함한 애플의 다른 발표에 대한 반응보다 더 조용했습니다.
"다음 패러다임의 변화는 이러한 장치가 5G 기술과 완전히 통합되고 클라우드 에지 네트워크에서 콘텐츠를 스트리밍할 때 일어날 것입니다."라고 Wang은 CNBC에 말했습니다.
"HTC VIVE는 이미 이 기술을 발명했으며, 가까운 미래에 이러한 패러다임 변화를 주도할 것입니다."
HTC는 경쟁이 치열한 핸드셋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하는 데 어려움을 겪으면서 수년 동안 스마트폰 전문 기업에서 VR에 집중하는 방향으로 전환했습니다.
2018년에는 스마트폰 사업 대부분을 11억 달러에 구글에 매각했습니다.
VR 산업은 오랫동안 소비자들이 일상 생활에 내장된 기기라기보다는 주로 캐주얼 게임을 즐기는 수단으로만 생각하면서 진지하게 받아들이는 데 어려움을 겪어 왔습니다.
Facebook의 전신인 Meta는 사람들이 "메타버스"로 알려진 광대한 가상 세계 네트워크에서 Meta Quest 헤드셋 라인과 Horizon Worlds VR 소셜 게임과 같은 VR 제품을 통해 가상 세계에 참여할 것이라는 생각에 회사의 모든 미래를 걸고 있습니다.
하지만 Meta는 아직 상업적으로 큰 호응을 얻지 못하고 있으며, 매년 수십억 달러의 기술 투자로 손실을 보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 소비자들이 생활비의 급격한 상승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운데 VR 헤드셋의 판매는 저조한 실적을 보이고 있습니다.
리서치 그룹 NPD 그룹은 지난해 12월 CNBC와의 인터뷰에서 2022년 미국 내 VR 헤드셋 판매량이 전년 대비 2% 감소한 11억 달러를 기록했다고 밝혔습니다.
일반적으로 제품 카테고리에 진입하기 전에 제품이 대중적으로 채택될 때까지 기다리는 것을 고수해 온 Apple과 같은 회사로서는 의외의 출시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업계 임원들은 이번 출시가 초기 혼합 현실 시장에 중요한 이정표가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핀란드 바르조의 최고 기술 책임자인 우르호 콘토리는 이메일 논평에서 혼합 현실이 비즈니스 측면에서 더 실용적인 사용 사례를 갖게 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말했습니다.
"Apple이 Vision Pro를 통해 XR에 진출한 것은 우리 업계 전체에 중요한 순간입니다."라고 콘토리는 말합니다.
"혼합 현실은 이미 엔터프라이즈 부문에서 자리를 잡았으며, Varjo가 개척한 혁신적인 기술은 세계 최대 기업의 업무, 교육, 설계, 연구 및 협업 방식을 변화시켰습니다."
"오늘이 엔터테인먼트, 개인 생산성 및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유망한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소비자들에게도 일상 생활의 일부가 되는 전환점이 되기를 바랍니다."라고 그는 덧붙였습니다.
CCS Insight의 애널리스트 레오 게비는 "2024년 초까지 출시되지는 않겠지만, Apple의 일부 디자인 결정과 혁신적인 비전 OS 덕분에 비전 프로가 공간 컴퓨팅 부문을 변화시킬 것으로 예상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가상현실과 증강현실(VR과 AR)은 최근 몇 년간 극심한 조사와 회의론의 시기를 겪었지만, 이 분야를 부활시킬 수 있는 스타 파워를 가진 회사가 있다면 바로 애플"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주요 내용을 요약하자면, 시장의 판도를 변화시킬 수 있을지 확신은 없지만 애플다운 제품이 출시되었고 업계는 기대감으로 차 있다는 정도일 것 같습니다. 기사에 나온 것처럼 일부 얼리어답터를 넘어 대중으로 제품이 확산되려면 무겁고 불편한 VR/AR기기를 굳이 쓰게 만드는 플러스 알파가 얼마나 있느냐가 관건이라고 생각됩니다. 넓어진 캔버스를 활용한 새로운 게임/콘텐츠/업무 환경은 기대가 되는데 과연 어느 정도의 놀라운 사용성이 있는 걸까요?
애플이 뉴스룸을 통해 직접 설명한 Vision Pro 소개 글에서 단서를 좀 더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애플이 직접 밝힌 Vision Pro의 주요 특징
Apple, 최초의 공간 컴퓨터 Apple Vision Pro 발표
Apple은 오늘 사용자가 현실 세계 및 주변 사람들과의 연결성을 유지하도록 지원하면서 디지털 콘텐츠와 물리적인 세계를 매끄럽게 어우러지게 하는 혁신적인 공간 컴퓨터인 Apple Vision Pro를 발표했다. Vision Pro는 전통적인 화면의 경계를 초월하여 확장되는 앱을 위한 무한한 캔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가장 자연스럽고 직관적인 입력체계인 사용자의 눈, 손, 음성을 통해 제어되는 완전한 3D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선보인다. Vision Pro는 세계 최초로 선보이는 공간 운영체제인 visionOS를 통해 디지털 콘텐츠가 마치 실제 공간에 물리적으로 존재하는 것과 같은 느낌을 사용자에게 제공한다. Vision Pro의 혁신적인 디자인은 2개 디스플레이를 합쳐서 2300만 픽셀을 밀집시킨 초고해상도 디스플레이 시스템 및 Apple 고유의 듀얼 칩 디자인인 자체 Apple Silicon으로 모든 경험이 사용자의 눈 앞에서 실시간으로 일어나는 것과 같은 느낌을 주며 이와 더불어 마법과 같이 새로운 경험을 가능케한다.
Apple의 CEO인 팀 쿡(Tim Cook)은 “오늘은 컴퓨팅 방식에 있어 새로운 시대의 시작을 알리는 날이다”라며, “Mac이 개인 컴퓨터를 그리고 iPhone이 모바일 컴퓨팅의 시대를 열었던 것처럼 Apple Vision Pro는 우리에게 공간 컴퓨팅을 선보이게 되었다. 수십년 간의 Apple 혁신에 기반을 둔 Vision Pro는 수년간 앞선 완전히 새로운 혁명적인 입력 시스템과 수천개 이상의 획기적인 기술 혁신을 선보이며 이는 예전에 보아왔던 그 어떤 것과도 비교할 수 없다. Vision Pro는 사용자들에겐 엄청난 경험, 개발자들에겐 신나는 새로운 가능성을 제공하게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Apple의 기술 개발 그룹의 부사장 마이크 록웰(Mike Rockwell)은 “최초의 공간 컴퓨터를 만들기 위해 시스템의 거의 모든 면을 새롭게 발명했어야 했다”며,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긴밀한 통합을 통해 세상에서 가장 앞선 개인용 전자기기인 독자적인 공간 컴퓨터를 착용 가능한 콤팩트한 폼팩터로 설계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특별하고 새로운 경험
Apple Vision Pro는 강력한 개인 컴퓨팅으로 가는 새로운 차원의 문을 열어 줌으로써 사용자가 즐겨쓰는 앱과 상호작용하는 방법, 소중한 순간을 포착하고 다시 경험하는 방법, 아름다운 영화와 TV 프로그램을 즐기는 방법 그리고 FaceTime을 통해 다른 사람들과 연결되는 방법을 새롭게 선보인다.
집과 작업공간에서 사용 가능한 앱을 위한 무한한 캔버스: visionOS는 3D 인터페이스를 제공함으로써 앱이 화면의 제약에서 벗어나도록 하여 앱을 원하는 크기로 나란히 배열할 수 있게 해준다. Apple Vision Pro의 사용자는 무한한 스크린용 공간과 즐겨쓰는 앱에 대한 접근성 그리고 멀티태스킹을 하는 완전히 새로운 방식을 통해 생산성을 높일 수 있다. Magic Keyboard와 Magic Trackpad도 지원하기 때문에 사용자가 작업에 맞는 완벽한 공간을 구성하거나 Mac의 강력한 역량을 Vision Pro에 무선으로 통합할 수 있고 이로써 놀라울 정도로 또렷한 글씨를 표시하는 거대한 개인용 휴대형 4K 디스플레이를 펼치게 된다.
흥미진진한 엔터테인먼트 경험: 2개의 초고해상도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Apple Vision Pro를 통해 모든 공간을 100 피트만큼 넓게 느껴지는 화면과 첨단 공간 음향 시스템을 갖춘 개인 영화관으로 탈바꿈할 수 있다. 사용자는 영화와 TV 프로그램을 시청하거나 아름다운 3D 영화를 감상할 수 있다. Apple Immersive Video는 공간 음향과 함께 180도 고해상도 영상을 지원하며 사용자를 완전히 새로운 공간으로 끌어들이는 일련의 실감나는 몰입형 영상들을 제공한다.
공간 컴퓨팅을 통해 광범위한 몰입 스펙트럼을 망라하는 타이틀로 새로운 게임 유형이 탄생하며 게이머들은 완전히 새로운 세상을 경험할 수 있다. 또한 사용자는 원하는 크기의 화면에서 100개가 넘는 Apple Arcade 게임을 즐길 수 있다. 이때 환상적인 몰입형 오디오와 인기 있는 게임 컨트롤러도 지원된다.
몰입감 만점의 ‘환경’ 기능: ‘환경’ 기능을 활용하면 사용자의 세상이 물리적인 공간을 넘어선 아름답고 역동적인 장면으로 확장될 수 있기 때문에 사용자가 바쁜 공간 속에서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번잡한 방해 요소를 줄일 수 있다. 사용자는 Digital Crown을 살짝 돌려 특정 ‘환경’에서 얼마나 현실에 가까운지 혹은 몰입한 상태인지를 결정할 수 있다.
생생한 추억: Apple 최초의 3D 카메라를 탑재한 Apple Vision Pro는 사용자가 공간 음향을 통해 가장 소중한 순간을 포착하고 다시 경험하면서 몰입할 수 있도록 돕는다. 모든 공간 사진 및 동영상을 통해 사용자는 친구들과 축하하던 순간 또는 특별한 가족 모임 등 당시 순간으로 돌아가 이를 다시 경험할 수 있다. 사용자는 iCloud에서 사진 보관함에 접속할 수 있으며, 사진과 영상을 미세한 디테일까지 보여주는 선명한 색상의 실물 크기로 체험할 수 있다. iPhone으로 촬영한 모든 파노라마 사진은 확대되면서 사용자를 감싸게 되어 사진을 찍은 그 자리, 그 순간으로 다시 돌아간 듯한 특별한 기분을 선사한다.
FaceTime의 공간 시대: Apple Vision Pro에서 FaceTime 통화를 하면 사용자의 공간을 충분히 활용하게 되는데 통화에 참가하는 모든 사람들이 실물 크기의 타일로 구현되고 공간 음향도 적용되어 통화 상대방이 위치한 곳으로부터 음성이 들리는 듯한 느낌을 받게 된다. FaceTime 통화 시 Vision Pro를 착용한 사용자는 Apple의 최첨단 머신 러닝 기법으로 생성한 사용자의 모습을 디지털로 재현하는 Persona로 표현되며 사용자의 표정과 손짓을 실시간으로 반영한다. 사용자들은 같이 영화를 감상하고, 사진을 둘러보거나 프레젠테이션 작업을 위해 협업할 수 있다.
더 커진 앱 경험: Apple Vision Pro는 완전히 새로운 App Store를 선보이는데 이곳에서 사용자는 개발자들이 제공하는 앱을 탐색할 수 있고 Vision Pro의 새로운 입력 체계와 호환되면서 자동으로 실행되는 수십만 개의 기존 iPhone 및 iPad 앱에 접속할 수 있다. Apple의 개발자 커뮤니티는 Vision Pro와 visionOS의 강력하고 독창적인 역량을 활용해 완전히 새로운 앱 경험을 설계하거나 기존 경험을 공간 컴퓨팅에 맞게 재구성할 수 있다.
혁신적인 운영체제와 사용자 인터페이스(UI)
MacOS, iOS와 iPadOS를 구축한 수십년 간의 Apple 혁신에 기반을 둔 visionOS는 기초부터 새롭게 설계되어 공간 컴퓨팅의 저지연성 요건을 충족한다. 그 결과로 나온 혁신적인 운영체제는 강력한 공간 경험을 제공하면서 사용자의 주변 환경을 활용할 수 있고 이를 통해 일터 또는 가정에서 새로운 기회를 창출할 수 있다.
visionOS는 완전히 새로운 3D 인터페이스를 선보이며 디지털 콘텐츠의 모습이나 분위기가 사용자의 물리적인 세상 속에서 현실적으로 느껴지게 된다. 자연광에 동적으로 반응하며 그림자도 드리워 사용자가 공간의 크기감과 거리감을 느낄 수 있도록 돕는다. 사용자가 공간 콘텐츠를 탐험하고 체험할 수 있도록 Apple Vision Pro는 사람의 눈과 손 그리고 음성으로 제어 가능한 완전히 새로운 입력 체계를 도입했다. 사용자는 단순히 시선을 고정하거나 움직여 앱을 브라우징하고 두 손가락을 맞대어 꼬집듯이 앱을 선택하고 손목을 위아래로 까닥여 스크롤하거나 목소리로 지시할 수 있다.
Apple Vision Pro는 사용자가 주변 사람들과 연결된 느낌을 유지하도록 지원하는 색다른 혁신 기능인 EyeSight도 같이 선보인다. Vision Pro를 착용한 사람에 가까이 다가가면, 기기가 투명하게 느껴지게 되어 사용자의 눈이 보이고 사용자도 주변 사람들을 볼 수 있다. 사용자가 “환경” 기능 또는 앱에 몰입하게 되면, EyeSight는 다른 사람에게 사용자가 무엇에 집중하고 있는지를 알려주는 시각적 표시를 해준다.
획기적인 디자인
Mac, iPhone과 착용하는 제품인 Apple Watch 등과 같은 고성능 제품을 설계한 Apple의 혁신과 경험에 기반을 둔 Apple Vision Pro는 세상에서 가장 앞선 개인용 전자기기이다. 최고의 성능, 이동성 및 착용성에 대한 야심찬 목표를 이루기 위해, Apple은 최고의 최첨단 소재를 사용했다.
Apple Vision Pro는 엄청난 양의 기술을 콤팩트한 디자인에 구현했다. 3D 입체 조형된 단일 부품 코팅 글래스로 광학적 수준의 표면이 되도록 연마했으며 이는 물리적 세계를 디지털 콘텐츠와 어우러지게 하는 용도의 카메라와 센서 모음을 위한 렌즈 역할을 한다. 유리는 특수 제작된 알루미늄 합금 프레임 안으로 매끄럽게 연결되며 프레임은 사용자의 얼굴을 곡면으로 감싼다. 모둘형 시스템은 다양한 사람들에게 맞춤 조정이 가능하게 만들어졌다. 라이트실은 부드러운 섬유 소재로 제작되어 다양한 모양과 크기로 구현되며 사용자의 얼굴에 딱 맞는 착용감을 제공한다. 유연한 스트랩은 오디오가 사용자의 귀 근처에 위치하도록 자리를 잡아주는 역할을 하며 다양한 사이즈로 제공되는 헤드 밴드는 3D 편직 공법으로 짜여진 단일 부품으로 쿠션, 통기성, 탄력을 제공한다. 밴드는 간단한 메커니즘으로 고정되며, 다른 사이즈나 스타일의 밴드로 쉽게 교체할 수 있다.
하드웨어의 독보적인 혁신
Apple Vision Pro는 엄청난 컴퓨팅 성능을 착용 가능한 콤팩트한 폼팩터로 디자인 되었다. Apple Silicon과 더불어 구축된 혁신적인 초고해상도 디스플레이 시스템을 자랑하는 Vision Pro는 마이크로 OLED 기술을 사용해서 2개 디스플레이에 2300만 픽셀이 밀집돼 있으며 각 디스플레이는 우표 하나 크기로 광범위한 색상과 다이내믹 레인지를 자랑한다. 이런 기술적인 혁신은 특수 제작된 반사굴절 렌즈와 결합돼 뛰어난 정밀도와 선명도를 가능케하며 이는 정말 입이 떡 벌어지는 놀라운 경험을 제공한다. 시력 보정이 필요한 사용자는 ZEISS의 커스텀 광학 인서트를 활용해서 시각적 충실도와 시선 추적 정확도를 높일 수 있다.
진일보한 공간 음향 시스템은 Apple Vision Pro 경험의 핵심적인 부분이며 음향이 사용자를 둘러싼 환경에서 들리는 듯한 느낌을 주고 음향과 공간의 조화를 이룬다. 각각의 오디오팟에 내장된 2개의 개별 증폭 드라이버는 사용자의 두상 및 귀 형태를 기반으로 조정된 개인 맞춤형 공간 음향을 제공한다.
혁신적인 디스플레이와 첨단 오디오 경험을 제공함과 더불어 Apple Vision Pro에 탑재된 고성능 시선 추적 시스템은 사용자의 눈에 비가시 광선 패턴을 비추는 고속 카메라와 고리 모양으로 늘어선 LED를 활용해 직관적으로 반응하는 입력 기능을 구현한다.
이러한 획기적인 혁신 기능은 독특한 듀얼 칩 디자인인 Apple Silicon을 통해 구동된다. M2는 견줄데 없이 탁월한 독립적인 성능을 자랑하며 완전히 새로운 R1 칩은 12개의 카메라, 5개의 센서와 6개의 마이크가 입력한 정보를 처리해 콘텐츠가 사용자의 눈 앞에서 실시간으로 보이는 것처럼 느껴지도록 한다. R1은 눈을 한번 깜박이는 시간보다 8배 빠른 12 밀리초 안에 새로운 이미지를 화면에 스트리밍한다. Apple Vision Pro는 전원이 연결된 경우 하루 종일 사용 가능하도록 설계 되었으며 고성능 외장 배터리를 사용할 경우 최대 2시간까지 사용 가능하다.
업계 최강의 개인정보 보호 기능
Apple Vision Pro는 강력한 개인정보 보호 및 보안 기능을 토대로 구축 되었으며 사용자가 직접 데이터를 관리할 수 있다.
새로운 보안 인증 시스템인 Optic ID는 다양한 비가시 LED 광선에 노출된 사용자의 홍채를 분석한 후 Secure Enclave에 보호되고 있는 등록된 Optic ID 데이터와 비교해 Apple Vision Pro를 즉시 잠금해제한다. 사용자의 Optic ID 데이터는 완전히 암호화되고 앱에 접근권한을 제공하지 않으며 데이터는 절대 기기를 떠나지 않기 때문에 이는 Apple 서버에 보관되지 않음을 의미한다.
Apple Vision Pro를 장착한 사용자의 시선이 향하는 곳에 대한 정보는 보호되며 시선 추적 정보는 Apple, 서드파티 앱 또는 웹사이트와 공유되지 않는다. 카메라 또는 기타 센서를 통해 생성된 데이터는 시스템에서 처리되기 때문에 개별 앱은 사용자의 주변환경을 보지 않아도 공간 경험을 실현할 수 있다. EyeSight는 사용자가 공간 사진 또는 동영상을 촬영할 때 이를 다른 사람에게 명확하게 알리는 시각적 표시를 해준다.
가격 및 출시 일정
Apple Vision Pro는 $3,499 (미국)부터 시작하며 내년 초부터 apple.com과 미국 내 Apple Store에서 구입할 수 있으며 내년에 더 많은 국가에서 판매될 예정이다. 고객들은 Apple Store에서 Vision Pro에 대한 정보 및 사이즈를 확인할 수 있다. Vision PRo에 대한 추가 정보는 apple.com/apple-vision-pro에서 확인 가능하다.
관련주
애플 비전 프로 관련주는 뉴시스 기사에서 정보를 찾아왔습니다.
주요 수혜 기업은 LG이노텍, 나무가, 뉴프렉스, 덕우전자, 세코닉스 등이 꼽혔다.
LG이노텍은 지난 2019년부터 3D 센싱모듈을 개발·생산해왔으며 애플의 아이폰 시리즈에 ToF(Time of Flight) 방식의 3D 센싱모듈을 납품해왔다. 나무가도 3D ToF 센싱모듈을 개발하고 있다. 뉴프렉스는 카메라모듈과 무선충전용 연성인쇄회로기판(FPCB)를 생산하고 있고, 세코닉스는 VR(가상현실)용 접안렌즈와 AR용 투사모듈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이외에도 라온텍, 삼성전기, 파트론 등이 관련주로 꼽힌다.
박형우 SK증권 연구원은 "LG이노텍과 나무가는 글로벌 플랫폼 기업들과 증강현실용 3D 카메라를 개발 중이며, 렌즈기업인 세코닉스에도 낙수효과가 크다"면서 "그 외 협업 중인 카메라, 기판, 구조물, 내외장재 기업들로는 삼성전기, 파트론, 에스코넥, 뉴프렉스, 덕우전자, 인터플렉스 등이 있다"고 설명했다. 덕우전자의 경우, 현재 애플의 정식 공급업체로 스티프너를 공급하고 있어 수혜주로 분류된다. 스티프너는 카메라모듈에 장착되는 제품으로 카메라 모듈 내 이물질 침입으로 인한 제품 내부 손상을 방지하는 역할을 한다. 또 전자파 차단효과가 탁월해 전자파로 인한 장애발생을 최소화한다. 김규상 하나증권 연구원은 "이번 비전 프로에도 카메라가 12개 탑재됐는데, 덕우전자가 수혜를 입을 가능성이 높다"면서 "단가 상승과 탑재 개수를 감안했을 때 비전 프로 1대 당 아이폰 3~4대 수준의 매출이 발생 가능할 것"이라고 추정했다.
마무리
오랫동안 연기 소식만 가득했던 애플의 AR/VR 기기가 드디어 발표되었는데요. Vision Pro라는 이름으로 현실과 가상세계를 연결하는데 중점을 둔 것 같네요. 이것이 VR기기의 단점을 최소화 하기 위한 처방에 그칠지, 아니면 그 특징을 활용해 사용성을 극대화하는 방향으로 진일보한 것일지가 궁금해집니다. 바로 이 포인트가 시장 자체의 확장을 결정하게 될 것 같고, 신중하고 탄탄히 준비를 해온 애플의 숨겨진 한방이 더 기대가 되는 이유입니다. 이 부분은 사용 후기를 더 들어봐야 확실해질 것 같네요. 그럼 모두 같이 기대해 보시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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