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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투자

ChatGPT에 대한 관심이 줄어 들고 있다.

by 비케이퀀트 2023. 8. 12.

한 때 ChatGPT가 대중들로부터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죠. 지금은 어떤가요? 전문적인 영역들로 챗GPT가 좀 더 정교하게 침투해 들어가고 있는 반면 대중들로부터는 관심이 조금 떨어진 것 같습니다. 오늘은 나스닥닷컴에 기고된 Chris Morris의 기사를 통해 ChatGPT와 AI 현황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ChatGPT 거품이 꺼지고 있나

 

ChatGPT가 문화계에 첫 선을 보였을 때, 저희는 그 매력에 푹 빠졌습니다.

 

인간과 거의 흡사한 인공 지능과 대화를 이어나간다는 것은 공상 과학 소설에서나 볼 수 있는 일이었고, 그 인공 지능은 때때로 2001년의 H.A.L.과 비슷해 보이기도 했습니다.

 

 

제너레이티브 AI에 대한 관심은 여전히 뜨겁지만, 이 업계의 획기적인 기술에는 꽃이 조금씩 지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웹

 

분석 회사인 Similar Web의 연구에 따르면 6월에 ChatGPT에 대한 전 세계 트래픽이 9.7% 감소했으며 총 순 방문자 수는 5.7% 감소했습니다.

 

이는 챗봇이 2022년 11월에 성공적으로 도입된 이후 처음으로 감소한 수치입니다. 그리고 미국에서는 사용량이 10.3% 감소하여 전 세계 감소율보다 더 큰 폭으로 감소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현상은 ChatGPT뿐만이 아닙니다. 두 번째로 인기 있는 AI 챗봇 독립형 사이트인 Character.AI는 전 세계 방문자 수가 전월 대비 32% 감소했습니다.

 

이 연구에 따르면 이 사이트의 트래픽은 서비스를 시작한 2022년 6월에 비해서는 여전히 상당히 증가했습니다.

 

Similar Web은 "ChatGPT뿐만 아니라 주요 경쟁사 중 하나에 대한 관심이 감소한 것은 AI 채팅의 참신함이 사라졌다는 신호입니다."라고 썼습니다. "앞으로 챗봇은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이지 말고 자신의 가치를 증명해야 할 것입니다."

 

 

이러한 하락세에도 불구하고 ChatGPT는 여전히 AI 기반 챗봇을 제공하는 사이트 중 가장 많은 방문자 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 자체 GPT 기반 챗봇을 출시한 Microsoft의 Bing 검색 엔진보다 전 세계적으로 더 많은 트래픽이 발생합니다. 지난 6월 OpenAI 사이트 방문자 수는 18억 명에 달했습니다. Bing은 12억 5천만 건의 방문을 기록했습니다.

 

 

구글의 바드 챗봇은 유사 웹 순위에서 아직 방문자 수가 많은 제너레이티브 AI 사이트 상위 3개에 포함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이는 곧 바뀔 수 있습니다. ChatGPT 사용량이 감소함에 따라 Bard는 로켓 엔진을 장착하여 6월에 187% 상승했습니다. 5월에는 4월의 4,970만 명에서 1억 4,260만 명의 방문자를 유치했습니다(Bard와 Bing의 AI는 검색 엔진 위에 구축되어 해당 데이터에 액세스 할 수 있다는 점에서 ChatGPT, Similar Web보다 유리한 점이 있습니다).

 

ChatGPT 사이트 방문자 수는 감소했지만, 그렇다고 해서 AI에 대한 관심이 줄어들고 있다는 신호는 아닙니다.

 

OpenAI가 해당 사이트 구독자(및 무료 방문자)로부터 벌어들이는 수익은 Microsoft를 비롯한 다른 회사에 기술을 라이선스하여 벌어들이는 수익에 반올림 오차를 더한 금액입니다.

 

하지만 기술을 실험하거나 사용해보고 싶은 모든 사람에게 기술을 제공하면 입소문이 나면서 더 많은 API 거래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연구는 "OpenAI는 11월 말 기술 데모로 ChatGPT를 출시하면서 큰 인기를 끌 것으로 예상했지만 얼마나 빨리 성장할지, 얼마나 커질지는 예상하지 못했습니다."라고 말합니다.

 

"이 회사는 주요 소비자 플랫폼으로 구축할 수 있는 기회가 있지만, 마이크로소프트와의 기존 파트너십과 그 동안 맺어온 다른 계약에 비추어 볼 때 다른 사람들에게 기술을 제공하는 데 더 많은 성향과 준비가 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마무리

 

확실히 ChatGPT가 처음 출시되었을 때와 비교해 본다면 그 관심도가 크게 줄어든 건 사실인 것 같습니다. 하지만 좀 더 전문적이고 실용적인 기술로 변모해서 일상 속에 자연스럽게 녹아들고 있는 시점인 것 같기도 해요. 언젠가 또 그 인기가 뜨겁게 치솟을 순간이 올 거라고 생각되는 이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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